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2023 제9회 철원 DMZ PEACE 그란폰도 프리뷰

by 하이유파파 2023. 3. 21.

 
2023년 6월 18일(일) 철원공설운동장에서 제9회 철원 DMZ PEACE 그란폰도가 개최된다. 이미 1차 접수마감 후 미입금 인원수에 대한 2차 접수가 이루어졌다. 상반기 많은 대회들이 개최되는데 작년 대비 2주 정도 늦게 열려서 다소 덥지 않을까 우려된다. 그래도 DMZ 지역을 달린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동호인들의 관심과 참여가 높다. 참가 인원은 1500명으로 여타 대회에 비해 조금 적은 인원. 그만큼 원활한 운영과 쾌적한 라이딩을 기대한다. 다만 중간에 위험 코스가 있으니 꼭 숙지해야 할 것!
 

그란폰도 코스는 작년과 비슷한데 안내는 획고가 70m가량 높게 나왔다. 120km에 1850m 정도로 실제 코스나 개최 일정과 겹치기도 하지만 가평그란폰도와 비교해 보면 좋다. 가평 자라섬 그란폰도는 획고가 500m 정도 더 높다. 그리고 수피령, 실내고개, 하오고개를 역방향으로 돌게 되는데 가평 대회에선 정방향으로 돈다. 이 둘 모두 참여하여 경험해 보는 것도 재미 아닌 재미. 이번 대회에서는 수피령 역방향을 K.O.M 부문으로 선정하여 우수 라이더를 시상한다. 다시 강조하면 급회전 및 급강하 구간, 대전차지뢰 매설 예정지 구간 등을 꼭 주의해야 한다. 작년에 공사 중인 구간이 있어서 말이 많았는데 저 중간 노란 곳이 해결되지 않은 채 진행된다면 큰 불만사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오고개 역방향 이후로는 약 내리막과 깔딱 업힐 정도여서 큰 부담 없이 달릴 수 있다.
 

메디오폰도는 작년과 동일하며 큰 업힐없이 즐겁게 달릴 수 있다. 다만 단체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므로 안전에 주의해야 할 것.
 

경품은 1차와 2차 접수자가 조금 다른데 1차 접수자는 펌프를 줬다고 하며, 2차 접수는 휴대용 공구킷을 준다. 메달도 주고 각종 보급품을 제공한다. 지역사랑상품권이 아닌 중식권이기 때문에 잘 챙겨 먹어야 한다. 여러모로 난이도 면에서나 보급 면에서 약간 어려운 정도라고 생각한다.
 
수피령 역방향이 제일 높은데 6.85km에 6.4% 정도, 실내고개 역방향은 2km에 9.2%, 하오고개 역방향은 2.3km에 6.7%정도이다. 수피령은 해산령 정도, 나머지는 길지는 않지만 조금 경사가 높으니 유념하자.
 
동호인 대회는 언제나 반갑고 설렌다. 준비 잘 해서 즐거운 경험 다시 남기고 오고 싶다.

반응형

댓글